티스토리 뷰
목차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프리랜서도 출산급여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기존 고용보험 미적용자인 분들도 프리랜서 출산급여를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서울시에서 추가로 1인 자영업자를 위해 프리랜서 출산급여를 추가로 지급하고 있으니 서울에 거주하는 프리랜서 분들은 최대 320만원까지 받을수 있는 프리랜서 출산급여 지원금 놓치지 마세요!
프리랜서 출산급여 서울1인 자영업자 지원금
프리랜서 출산급여
고용보험 미적용자 출산급여는 고용보험이 가입되어 있지 않으나 소득활동을 하고 있는 출산 여성에게 지원하는 출산급여입니다. 임신기간을 포함하여 출산 전 18개월(1년 6개월) 중 3개월 이상 소득이 발생하고, 출산일 현재에도 소득활동을 하고 있다면 출산일로부터 1년 이내에 프리랜서 출산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프리랜서 출산급여는 소득 수준에 대한 제한 없이 50만원씩 3개월동안 지급되며, 총 150만원의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출산급여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각자 조건에 맞는 소득활동을 하고 있다는 증빙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소득발생 증빙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 1인 사업자인 경우에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1인 면세 사업자의 경우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 사업자가 없는 프리랜서의 경우 3개월 이상의 소득발생 증빙(통장이체내역, 사업소득지급명세서)
서울1인 자영업자 출산급여
프리랜서 출산급여는 고용보험에서 150만원을 지원해주고 있으며, 서울시에서 추가로 자체 지원금 90만원(다태아 170만원)을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프리랜서 중 다태아를 출산하면 총 320만원의 프리랜서 출산급여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단, 서울1인 자영업자 출산급여는 2024년 4월 22일 이후 출산하여 서울시 거주 및 자녀 서울시 출생 신고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임산부 배우자를 둔 1인 자영업자는 배우자 출산휴가 지원금을 8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남성 분들도 임산부 배우자가 있는 경우 꼭 신청하셔서 80만원의 지원금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이 지원금은 2025년 1월부터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미리 달력에 체크해두셨다가 잊어버리지 않고 신청하셔야 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